박봉달의 개발생활

드론 개발을 위한 DJI TELLO EDU 구입, 각종 문제상황 발생 시(배터리 충전 안됨,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본문

Projects/Drone

드론 개발을 위한 DJI TELLO EDU 구입, 각종 문제상황 발생 시(배터리 충전 안됨,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박봉달 2021. 6. 30. 10:21
728x90

드디어 도착한 택배! 고민고민하다가 드디어 행동으로 옮겼다! 고민한 시간은 대략 하루정도..?

드론 개발을 위해 DJI TELLO EDU를 구입하였다. 텔로 드론의 종류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1) 일반 TELLO 와

2) TELLO EDU 가 존재한다.

두가지의 차이점은 가장 크게 군집 비행의 가능 여부와, 일반 텔로 드론은 스크래치와 서드파티 앱을 지원하는 반면, 텔로 에듀 드론은 교육용으로 출시되어서 스크래치, 파이썬, 스위프트를 모두 지원하여 교육 범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텔로 에듀 드론을 선택한 이유는 내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파이썬이기 때문인데, 이를 통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상자를 열어보니 Tello드론이 보인다. 내부 구성요소로는 드론 패드, 드론 기체, 배터리 1개 (나는 추가배터리 1개를 구입했다), 여분의 프로펠러와 설명서가 구성되어있다. 마냥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드론 기체가 하나에 50만원이 넘는걸 생각하면, 이정도 스펙에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활용성이면 아주 괜찮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기체를 받고 바로 켜보려고 했으나, 작동이 되어지지 않아 문제를 해결하는데 3시간정도 소요되었다. 혹시나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분들중에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내가 진행한 방법대로 한번 해보시길 바란다.


1.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

드론을 받아 전원을 켜는 방법은 간단하다. 바로 오른쪽 면의 중앙 부분에 위치한 버튼은 가볍게 클릭해주면 된다. 그럼 LED에 불빛이 여러개 들어오면서 WIFI 신호를 잡을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에 LED 인디케이터가 초록색으로 잠깐 나왔다가 빨간색으로 세네번 반짝하고 드론 자체가 꺼진다면, 이건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지금부터 해결방법을 차근차근 적어보려고 한다.

먼저 드론을 Wifi로 연결하는 법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여기서 의문이 생길수도 있다. 아니, 드론 자체가 전원이 안들어오는데 어떻게 연결해? 합리적인 의심이다. 하지만 전원이 안들어오는게 아니라 펌웨어의 문제가 있어서 전원을 종료시키는 것이니, 드론의 전원을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혹시나 영어 원문이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아래의 링크를 마련해두었다.

https://tellopilots.com/threads/tello-wont-initialize.4084/

 

Tello wont initialize

I have a Tello that turns on, 1 green light, then 4 red flashes and then stops working. Only way to continue is to remove the battery and start again. I have tried different batteries - same thing.

tellopilots.com

 

드론의 전원을 켜서 Wifi 신호를 잡게 해주는 방법을 아래와 같다.

-Press and hold the Power Button for 5 seconds when the Tello is powered off, and release it when the green indicator turns off.

-Then the indicator will pulse red. Connect to the Tello's Wi-Fi and update the firmware again by using the Tello app. Check whether the issue is resolved.

해석을 해보자면,

-Tello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5 초 동안 누르고 녹색 표시등이 꺼지면 손을 뗍니다.

-그러면 표시등이 빨간색으로 깜박입니다. Tello의 Wi-Fi에 연결하고 Tello 앱을 사용하여 펌웨어를 다시 업데이트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말 그대로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버튼을 5초간 누르다가 초록색 led가 꺼지면 손을 뗀다. 손을 떼면 잠시 led가 나오지 않다가 빨간색 led가 나오면서 깜빡이게 된다. 그럼 그 때 Wifi에 연결하고 Tello 앱을 사용하여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 (텔로 앱에서 미리 펌웨어를 다운받아놓으면 시간절약이 된다)


2. 배터리가 50% 이하라 펌웨어 업데이트가 불가할 시

여기서 완료 된 사람은 더 이상 이 글을 읽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필자는 해결이 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텔로 앱에서 연결을 하여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려고 했을 때, 아래의 사진처럼 카메라가 연동이 안되면서 배터리가 방전된 것 처럼 보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분명 충전을 1시간에서 1시간 반을 했는데도 배터리가 방전된 것처럼 나온다면, 둘 중 하나이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다른 배터리를 사용해야하거나, 혹은 텔로 앱 자체의 문제로 다른 방법으로 해결해야하거나. 물론 배터리를 갈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필자는 아래의 방법을 먼저 해보고,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배터리를 구입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해외 포럼을 찾아본 결과, 텔로 앱 자체의 문제로 배터리의 용량이 0%로 보이는 오류가 있다고 했다. 영어 원문으로 읽어보고자 하는 사람은 아래의 링크를 준비해두었다.

https://tellopilots.com/threads/unable-to-re-update-firmware.5828/page-2

 

Unable to re-update firmware

I'll hold the power button for 5 seconds. It will glow green for 5 seconds and then it will turn off, after which I'll let go of the power button and it will start pulsating red. Standard procedure. Where problems begin is when I connect to Tello in this s

tellopilots.com

여기서 말하는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다만, 이는 아이폰 iOS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필자도 사용하지 않던 5년전의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꺼내 해결했다. 만약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주변의 지인에게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잠시 빌려 문제를 해결해보면 좋겠다.

Just to summarize:

- delete the original Tello App from your phone

- download the 1.1.1 version (link here Download Tello 1.1.1 Android APK) straight on your mobile device

- install the App just by opening the downloaded APK file and then open the App

- download through the App the latest firmware

- with a full charged battery, turn on the Tello drone in "reset mode" (keep pressed the power-on button until green led stays on, then when the light turns off release the power button: now the led keeps blinking red and you can connect to the drone's wifi)

- connect the drone to the App and install the new firmware on it (now you will not receive the "less than 50% battery" error!!!!!!!)

- the drone is now correctly working again, so you can also delete the V1.1.1 App and install the latest one from the App store

 

해석해보자면 :

-휴대 전화에서 원래 Tello 앱 삭제

-모바일 장치에서 바로 1.4.0 버전 (Tello 1.4.0 Android APK)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한 APK 파일을 열어 앱을 설치 한 다음 앱을 엽니다.

-앱을 통해 최신 펌웨어 다운로드 -완전히 충전 된 배터리로 "재설정 모드"에서 Tello 드론을 켭니다 (녹색 LED가 계속 켜져있을 때까지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른 다음 표시등이 꺼지면 전원 버튼을 놓습니다. 이제 LED가 계속 빨간색으로 깜박이고 드론의 Wi-Fi에 연결할 수 있음)

-드론을 앱에 연결하고 새 펌웨어를 설치합니다 (이제 "배터리 50 % 미만"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제 드론이 다시 올바르게 작동하므로 V1.4.0 앱을 삭제하고 앱 스토어에서 최신 앱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순서로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분명 말하지만, 안드로이드 공기계에서 꼭 해야한다. 위의 링크에서 Tello 1.4버전의 apk를 찾아 설치해도 되지만,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아래의 링크를 준비해두었다. 아래의 링크가 오류가 난다면, 위의 해외 포럼으로 들어가 첨부된 apk를 설치해도 좋을 것이다.

https://drive.google.com/file/d/1glpqpNbMQyaZyLH14vxbqAgPzgcM7n0l/view?usp=sharing

 

Tello_1.4.apk

 

drive.google.com

필자가 적어둔 대로 순서에 따라 진행을 했다면, 아마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낮은 버전의 앱을 설치하여 구동하고 (그 이유는, 50% 미만일 시 펌웨어 업데이트를 못하게 하는 업데이트를 하기 전 버전이기 때문) 그 버전에서 펌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게 되면 최신 펌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기체에 최신 펌웨어를 설치했으면, 낮은 버전의 앱을 삭제하고 최신 버전의 앱으로 텔로를 연결시켜주면 된다. 최신 버전의 앱으로 연결시킬 때는 그냥 가볍게 한번 눌러보고, 잠시 기다렸을 때 여러 색의 led가 나온다면 성공. 그렇지 않고 아까와 같이 나온다면 1번으로 다시 연결하면 될 것이다.


이 방법은 필자가 약 3시간동안 찾아봐서 해결한 방법이다. 혹시나 위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안타깝게도 다른 방법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다.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거나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된다면 댓글 남겨주면 감사하겠다.

 

728x90
반응형